본문 바로가기
운동 관련 정보

테니스화 vs 일반 운동화 차이 (테니스화 선택 시 확인할 사항)

by 헬씨블로거 2022. 11. 20.

 

테니스화와 일반 운동화는 기능적인 측면에서 다른 신발입니다. 테니스화는 테니스 경기를 할 때 공격 및 수비 시 격한 발의 움직임과 좌우 방향 전환을 위한 지지력과 발목을 보호하는 기능이 장착되어야 합니다. 테니스화와 일반 운동화의 차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테니스화는 발의 움직임을 자유롭게 할 수 있는 발목 높이, 테니스화 바닥창의 절제된 쿠셔닝 등의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가장 인기 있는 테스니화 중에서 나이키 및 아디다스 테니스화 제품을 추천드립니다.

 

 

테니스화 일반운동화 차이

 

 

테니스화는 테니스 경기에 적합하게 신발 바닥창이 디자인되어 있어서 경기력을 향상하고 부상을 방지를 위해 제작된 신발입니다.

 

테니스 경기 시 일반 운동화를 신으면 쉽게 미끄러지거나 오히려 미끄러지지 않아서 경기력을 떨어뜨리고 부상을 입힐 수 있습니다.

 

테니스화의 바닥창은 겉창과 중창, 안창으로 되어 있고 운동 수행 능력과 관련하여 중요한 부분으로 발의 충격을 최소화하고 피로를 방지하며 주행 기능을 최대로 상승시키는 바닥창으로 만들어집니다.

 

테니스화 바닥창의 마찰력과 접지력이 필요한 이유는 코트 경기 또는 차고 나가는 힘이 필요한 트랙 경기 등 순간적으로 방향 전환이 많은 운동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테니스화는 힘의 충격을 흡수할 수 있는 기능도 중요합니다.

 

 

 

 

테니스화 선택 시 가장 우선적으로 확인해야 할 부분은 테니스화 바닥창입니다. 테니스 코트 표면이 어떤 소재로 되어 있냐에 따라 바닥창 기능이 달라집니다.

 

그래서 테니스화는 클레이 코트용, 하드 코트용, 올라운드용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클레이 코트의 특성은 마찰이 적고 잘 미끄러지기 때문에 테니스화의 높은 그립 성 기능이 필요합니다.

 

이런 이유로 테니스화 바닥창의 무늬 간격이 넓고 홈이 깊은 테니스화를 선택해야 합니다. 하드 코트의 특성은 마찰력이 높고 신발의 멈춤이 잘 발생하기 때문에 바닥창의 무늬 간격이 좁고 홈이 낮은 테니스화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올라운드용은 클레이 코트용과 하드 코트용 중간 정도 기능의 테니스화로 일반적인 테니스화로 보시면 됩니다. 테니스 경기 시 테니스화와 테니스 코트 바닥재 등과 관련하여 관절 염좌, 발 저 근막염 등 상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테니스 경기 시 가로 방향으로 운동을 반복하게 되면 아킬레스건처럼 풋워크의 안정을 돕는 건이나 인대에 상당히 큰 부하가 걸리기 때문에 발관절이 불안정해져서 상해를 일으킵니다.

 

그래서 테니스화를 선택할 때 운동 능력과 그립력 뿐만 아니라 정지 성능 및 유연성을 체크해야 합니다. 이렇게 테니스화와 코트 바닥재는 신체 하지에 대한 힘의 충격을 감소하는데 상당히 중요하기 때문에 어떤 코트에서 경기를 하냐에 따라 테니스화를 변경할 필요가 있습니다.

 

 

 

 

마무리

 

결론적으로 테니스화와 일반 운동화는 기능적인 면에서 완전히 다릅니다. 테니스화는 테니스 경기에 맞게 설계된 신발이어야 합니다.

 

특히 테니스화의 바닥창은 테니스 코트 바닥재가 어떤 소재로 만들어졌냐에 따라 테니스화 바닥창의 설계가 다르기 때문에 어떤 코트에서 경기를 하는지에 따라 테니스화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테니스 경기 동작을 원활하게 하고 상해를 줄일 수 있도록 본인에게 맞는 테니스화를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하드 코트용 나이키 테니스화 vs 아이다스 테니스화 비교

나이키 코트 리액트 베이퍼 NXT 테니스화는 수년간 테니스 선수들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슬라이딩 등의 동작에 잘 버틸 수 있게 개발된 테니스화입니다. 아디다스 바리케이드 테니스화는 유연성

talking-about-health.tistory.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