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헬스 케어 관련 정보

뇌졸중 vs 뇌경색 vs 뇌출혈 차이점 알아보기

by 헬씨블로거 2023. 7. 17.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뇌졸중은 뇌에 연결되는 동맥이 막히거나 파열되면서 발생하는 뇌 질환입니다. 뇌경색과 뇌출혈은 뇌졸중의 하위질병 즉, 뇌졸중의 종류로 볼 수 있는데요. 뇌에 연결되는 동맥이 막히는 것이 뇌경색이고 동맥이 파열되어 나타나는 것이 뇌출혈입니다.

 

 

뇌졸중 vs 뇌경색 vs 뇌출혈 차이점 알아보기

 

 

 

뇌졸중은 무슨 질환인가?

뇌졸중은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인 동맥이 막히거나 파열되면서 뇌기능에 부분적으로 또는 전체적으로 장애가 발생하는 뇌질환입니다.

 

뇌졸중은 왜 발생할까?

뇌졸중의 원인은 일반적으로 가족력, 노화 등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당뇨병, 뇌동맥류, 혈관 기형, 색전증, 죽상동맥경화성 혈전증, 심방세동 등 심혈관질환, 이상지질혈증 등의 질환으로 인해 뇌졸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즉, 뇌졸중을 일으키는 위험 인자를 가진 사람은 뇌졸중에 걸리기 쉬운데요. 고혈압, 흡연, 높은 콜레스테롤 수치, 비만, 폐경 후 여성 호르몬 치료 등의 위험 인자입니다.

 

 

 

 

뇌졸중의 종류는 무엇인가? 즉, 뇌졸중의 하위질병은?

뇌졸중의 종류는 뇌경색과 뇌출혈입니다. 뇌경색은 다른 말로 허혈성 뇌졸중이라고 하고 뇌출혈은 출혈성 뇌졸중이라고 합니다.

 

 

 

 

1) 뇌경색이란?

뇌경색은 전체 뇌졸중의 87% 정도를 차지합니다. 뇌출혈보다는 더 많이 나타나는 질환인데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이 막혀서 뇌가 혈액 공급을 받지 못하게 되어 뇌세포가 죽게 되는 것입니다.

 

뇌경색의 원인은 동맥경화증에 의해 노후된 혈관에서 주로 발생하는 혈전은 심장에서 뇌로 가는 동맥이나 뇌혈관 중 어떤 곳에서든 발생할 수 있는데요. 혈전이 혈관을 막는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혈전이 혈관을 막아서 발생하는 뇌경색을 뇌색전증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또한 동맥경화증으로 인해 말단부 혈관이 아주 좁아지는데 점점 진행되어 혈액 공급이 차단될 경우 발생하는 것이 뇌혈전증입니다.

 

뇌경색의 증상은 혈관이 막힌 혈관의 위치가 어디냐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는데요. 반신 마비, 안면 마비, 언어 장애, 감각이상, 시야 장애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뇌출혈이란?

뇌혈관 벽의 약한 부분이 터져 출혈이 발생함으로써 나타나는 뇌혈관 장애입니다. 뇌출혈은 대부분 고혈압으로 인해 뇌혈관의 약한 부분이 터지면서 발생합니다.

 

뇌조직에 산소와 영양소를 공급해 주는 혈관이 장기간 고혈압에 노출되면 변화가 나타나는데요. 이때 과도한 흥분, 스트레스, 긴장 상태, 과로 등의 요인으로 인해 혈압이 상승하면 약해진 혈관이 견디지 못하고 파열될 수 있습니다.

 

특히 당뇨가 있거나 고지혈증 등 위에 기재한 위험인자를 가진 사람들에게 더 흔히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원인으로 혈관 자체의 질병으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뇌출혈의 증상은 며칠 전부터 두통, 어지럼증, 일시적 반신 마비, 시야 장애, 언어 장애 등과 같은 전조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런 전조증상 없이 심각한 두통 증상만 나타나기도 합니다. 만약 출혈이 가벼우면 의식 장애 없이 두통만 호소하기도 하고 출혈이 심하면 의식을 회복하지 못하고 사망에 이르기도 합니다.

 

 

 

 

뇌졸중의 증상은 무엇인가?

뇌졸중은 뇌경색 및 뇌출혈을 포함하는 상위 질병으로 뇌졸중의 증상은 위에 기재한 뇌경색, 뇌출혈의 증상을 모두 포함합니다. 

 

뇌졸중으로 인해 반신 마비, 반신 감각 장애, 언어 장애, 발음 장애, 운동 장애, 시력 장애, 두통, 의식 장애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보통 뇌졸중이 반복적으로 발생하게 되면 기억력, 판단력 등의 지적능력이 떨어지고 동작이 서툴러지는 등 치매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심각한 뇌졸중의 경우 혼수상태가 되어 식물인간이 될 수 있습니다. 의식은 깨어있지만 사지 마비로 움직일 수 없는 상태가 될 수 있기도 합니다.

 

 

 

 

뇌졸중으로 예방하는 방법이 있나?

혈압이 상승하지 않도록 마인드 컨트롤이 중요합니다. 또한 담배를 피우지 않고 적정한 술을 마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비만 및 체중 증가가 되지 않도록 체중 조절을 해야 하며 활동적인 생활을 하도록 노력합니다.

 

심박수 및 심전도 체크를 꾸준히 하면서 심방세동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혈당과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지 않도록 식단 조절을 해야 하며 저염분 및 고칼륨 식단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무리

 

뇌졸중은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인 동맥이 막히거나 파열되면서 뇌기능에 부분적으로 또는 전체적으로 장애가 발생하는 뇌질환입니다.

 

뇌경색과 뇌출혈은 뇌졸중의 하부질병으로 뇌로 가는 혈액의 혈관이 막히면 뇌경색이라고 하며 혈관이 파열되면 뇌출혈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종근당 혈행건강엔 나토키나제 12g, 30정, 3개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